ignition
MARKETING STORY
마케팅 전략의 필수 지침 02 : 소비자 구매행동단계 1
마케팅 활동을 펼치는 데 있어 또 하나의 중요한 지침이 있어 소개합니다. 소비자가 제품이나 서비스를 인지하는 단계부터, 어떤 과정을 통해 구매까지 이르게 되는지에 대한 부분입니다. 사실 이 부분은 시대에 따라 그 과정이 변해 오고 있습니다. 과거 전통적인 구매 행동 단계는 AIDMA, 주의(Attention) - 관심(Interest) - 욕구(Desire) - 기억(Memory) - 행동(Action) 순으로 이루어졌습니다. 하지만 현재는 AISAS, 주의(Attention) - 관심(Interest) -검색(Search)- 행동(Action) - 공유(Share)의 순서로 이루어지고 있습니다. 변화의 내용을 살펴보면 과거에는 인지 이후에 욕구와 기억, 그리고 행동으로 이어지는 반면, 현재는 검색과 경험을 공유하는 단계가 중요하게 작용을 하고 있는 것을 볼 수 있습니다. 뿐만 아니라 각 단계마다 대응하는 마케팅 활동도 과거에 비해 현재는 많이 복잡해지고 그 내용도 많이 달라졌음을 알 수 있습니다.
마케팅 전략의 필수 지침 01 : 매출 공식
기업을 경영하고, 특히나 마케팅을 실행하면서 가장 어려운 부분은 맞닥뜨린 문제 앞에서 무엇을 어떻게 해야 할지 판단이 서지 않는 것이 아닐까 싶습니다. 문제가 어디에서 기인하는 것이고, 무엇의 영향을 받는지를 알 수 있다면 당연히 그 부분을 조정하거나, 원인을 제거해 상황을 개선시키면 되겠지만 사실 모든 문제는 복합적인 요인들이 모여 나타나는 현상이어서 그 정확한 원인을 파악하는 것이 쉽지만은 않죠. 또한 파악한 원인이 핵심 요인이라면 문제 해결에 도움이 되겠지만 부차적인 요인일 경우 리소스만 투입하고 실제 효과는 얻지 못하게 될 경우가 대부분 입니다.
마케팅, 실행이 답이다
마케팅 환경은 빠르게 변화하고, 갈수록 복잡해지고, 또 고도화되어가고 있습니다. 무엇을 어떻게 해야 할지 방법을 찾기가 매우 어려워지고 있습니다. '요즘은 디지털 마케팅이 효과적이라는데...' 하지만 디지털 마케팅을 시도하려고 알아보면 이내 머릿 속이 아득해집니다. 키워드마케팅, 바이럴마케팅, SNS마케팅, 네이버, 구글, 페이스북, 인스타그램, 블로그, 카페, 홍보기사, 타겟팅, 리타겟팅, 네이티브애드 끝도 없을 것 같은 다양한 방법론들이 등장을 합니다. 각각 특징도 다르고, 목적도 다르고, 그래서 배워야 할 것도 많아 보입니다. 요즘 마케팅 강의가 우후죽순처럼 활성화되는 이유이기도 합니다.
2015~2017 광고시장 현황 및 전망
필자가 속해있는 디지털 광고 에이전시 이그니션에서는 올해 광고계를 전반적으로 파악할 수 있는 수치들을 취합해 자료화하는 작업을 했다. 광고계의 성장과 발전 방향을 파악하고자 하는 이유도 있었고, 기초 데이터를 잘 정리해 두면 잦은 제안업무에 효율적으로 사용할 수 있을 것 같아서였다. 어떤 내용의 자료들로 채워져야 할지 대략적인 구상을 하고 해당하는 자료를 찾아 검색과 관련 기관과 업체의 사이트를 뒤지기 시작하면서 알게 되었다. 시작해서는 안 되는 일이었구나 하는 것을.